철분은 적혈구 생성을 도와주는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영양소이다. 결핍이 발생하면 빈혈, 면역력 저하, 불면증, 하지불안증후군 등을 야기한다. 특히 여성과 어린이는 자주 발생하기 때문에 부족하지 않도록 외부에서 주기적으로 공급을 받아야 한다. 일반적으로 고퀄리티 철분은 동물성 식품에 많다. 다만, 채식 위주로 먹는 사람은 부족한 철분을 식물성 식품에서 공급을 받아야 하는데 이때 활용할 수 있는 식품이 과일이다.
looks_one토마토 : 나는 언제나 옳지!! – 슈퍼푸드 리스트에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과일인 토마토는 항산화 물질의 보고이다. 세포 노화와 항암 능력이 매우 뛰어나서 1일 1토마토를 꾸준하게 섭취하면 만병에서 벗어나 장수를 누릴 수 있다.
looks_two자두 : 빛만 좋은 것이 아니야!! – 자두의 투박형인 살구는 철분은 물론이고 섬유질과 미네랄이 풍부한 과일이다. 대표적인 효능으로 변비개선, 피로회복, 기미제거, 노화방지 등이 있다. 특히 말린 살구 100g에는 1일 철분 요구량의 50% 이상이 포함되어 있는 관계로 최고의 철분 공급원이다.
looks_3포도 : 포도 포도해!! – 포도를 말린 건포도는 과당 성분이 풍부해서 빠른 에너지 전환으로 피로회복에 도움을 주는 음식이다. 특히 다른 과일보다 철분 함량이 높아서 하루에 한 움큼씩 먹어주면 빈혈이 사라지고 면역력이 향상되어 잔병이 줄어든다.
looks_4감 : 가을하면 감이지!! – 가을을 대표하는 과일이자 ‘신들의 음식’이라는 뜻을 지니고 있을 정도로 철분, 비타민C, 항산화 물질이 매우 풍부하다. 단, 감에는 타닌 성분이 많아서 과도하게 섭취하면 변이 딱딱해져 변비가 발생할 수 있다.
looks_5석류 : 다산의 상징이요!! – 인간이 먹은 과일들 중에서 가장 요래된 과일 중 하나로 다산의 상징으로 잘 알려져 있다. 석류에는 여성에게 꼭 필요한 에스트로겐 뿐만 아니라 빈혈을 예방하고 혈액 건강을 책임지는 철분이 매우 풍부하다. 우울증을 개선하고 피부를 맑고 투명하게 바꾸는 능력이 있다.
local_hospital닥터Tip : 철분 겹핍은 여자가 많아 / 부족하지 않도록 잘 먹어야 – 여자에게 빈혈이 잘 나타나는 이유는 주기적인 생리와 철분을 체내에 저장할 수 있는 기간이 남자의 1/3 수준이기 때문이다. 또한 극심한 다이어트로 영양 불균형도 주된 요인이다. 고로 빈혈이 자주 나타나는 사람이라면 철분이 많은 과일 만큼은 챙겨 먹을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