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모의 모유는 아기에게 완벽에 가까운 천연 영양품이자 특급 보양식이다. 과학적으로 증명된 효능을 보면 모유를 먹은 아기는 소화력과 배변 활동이 좋아지고, 면역력(아토피, 천식) 향상과 뇌신경 발달에 좋다고 알려져 있다. 허나, 이러한 장점이 있음에도 모유량이 적어서 고생이라면 족발이 신의 한수가 될 수 있다.
모유의 주요 성분은 단백질이다. 보통 산모는 하루 동안 750-1,000 mL/d의 모유를 생산하며, 이를 열량으로 따지면 500-600 kcal 수준이다. 이러한 손실을 채울려면 외부적 공급을 반드시 필요로 한다. 이때 옛부터 족발을 유독 권장하는 이유는 족발에는 콜라겐과 필수 아미노산이 매우 풍부하여 모유의 재료로 사용될 수 있고, 유선조직의 혈관 형성을 촉진하여 모유 생산에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출산으로 혈액과 기력 손실이 큰 산모의 몸이 회복하는데 보양식으로 으뜸 역할을 한다.
물론 족발은 포화지방이 높기에 과식은 반드시 피해야 하고, 매일 꾸준하게 운동도 필요로 한다. 비만도 막을 수 있다. 또한 물도 1일 1리터 이상씩 마시고 모유 전 젖 마사지를 해야 더욱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local_hospital세프Tip : 돼지족을 삶아서 먹을 때는 마늘과 생강을 넣어서 누린내를 잡고, 첫물은 버린 후 다시 우려낸 국물이 먹기 편하다. 이때 간은 가급적 약하게 하는 것이 좋다.